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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학칙

  • 제정 1997.09.18.
  • 개정 1999.04.02.
  • 개정 1999.07.02.
  • 개정 2000.04.06.
  • 개정 2000.12.12.
  • 개정 2003.05.01.
  • 개정 2004.10.15.
  • 개정 2005.04.11.
  • 개정 2005.05.10.
  • 개정 2005.09.30.
  • 개정 2011.11.07.
  • 개정 2013.03.29.
  • 개정 2014.12.29.

제 1 장총칙

제1조 (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신가초등학교라 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신가로 40번길 21(신가동)에 둔다

제 2 장수업연한 ·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5조 (학기)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눈다.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휴업일)
  1. ①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1. 1. 관공서의 공휴일
    2. 2. 개교기념일 : 10월 2일
    3. 3. 여름휴가 : 7월 하순부터 1학기 종료일까지
    4. 4. 겨울휴가 : 12월 하순부터 다음해 2월 초순까지
    5. 5. 학기말 휴가 : 2월 하순부터 2월 말일까지
    6. 6. 효도방학 :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7. 7. 단기방학 :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2. ② 제1항 제3호 내지 제7호의 휴가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1조의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한다.
  3. ③ 제1항 각 호 외에 천재지변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한다.

제 3 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 (학급 수)

본교의 학급 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8조 (학생정원)
  1. ① 본교의 학생정원은 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 기준에 의한다.
  2. ②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없이 3월 이상의 장기 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 4 장 교육과정· 수업일수· 평가· 과정수료 및 졸업

제9조 (교육과정)
  1. ①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장관과 교육감 및 학교장이 정하는 초등학교교육과정에 의한다.
  2. ②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운영기구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제10조 (수업운영)
  1. ①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2. ②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3. ③ 학교장은 2일 이상의 기일 또는 비용이 소요되는 교외체험학습을 실시할 때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한다.
  4. ④ 학교장은 보호자의 요구가 있을 시 7일 이내의 개별체험학습을 허락할 수 있으며, 학교장이 허락하면 7일이 경과되어도 개별체험학습으로 인정한다.
  5. ⑤ 학교장은 학부모가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다른 학교에 취학하는 조건으로 30일이내의 교류수업을 허가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제11조 (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이나 주5일 수업의 실시,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 학교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해야 한다.

제12조 (평가)

학교장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제13조 (수료 및 졸업)
  1. ①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정도 등을 평가하여 수료 사정회의 협의를 거쳐 전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하며, 수료결과를 통지표로 작성 가정에 배부한다. 다만,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한 차상급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와 학교장이 정한 기준에 의하여 결정한다.
  2. ② 학생의 각 학년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제11조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본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와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조기 졸업하는 자에게는 학교장이 정한 서식에 의한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 5 장 입학 취학의무의 면제 등

제14조 (입학자격)
  1. ① 본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동장이 발행하는 취학통지서를 받은 아동과 취학이 허용된 만5세 아동으로 한다.
제15조 (취학의무의 면제)
  1. ① 학교장은 질병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취학이 불가능한 의무교육 대상자 보호자의 신청으로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한다.
  2. ② 학교장은 취학의무 면제의 결정을 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3. ③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4. ④ 학교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동장에게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16조 (유예자 등의 학적관리)

학교장은 장기결석을 한 자로서 정원 외로 학적이 관리되고 있는 자 또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취학의무의 면제나 유예결정을 받은 자가 다시 학교에 다니고자 하거나 취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기 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규정 제18조의 규정에 의한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의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제 6 장 조기 진급 등에 관한 학교규칙

〔총칙〕
제17조(목적)

초·중등교육법 제27조(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등),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3조(조기 진급·조기 졸업 등), 조기 진급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4148호, 2012.10.29.) 및 조기 진급 등에 관한 시행 지침(광주광역시교육청, 2013.2.5.)에 따라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상급 학교 조기 입학에 관한 세부 절차 및 방법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8조(방침)
  1. ①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조기에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2. ② 학부모와 교원 대상으로 조기 진급, 조기 졸업, 상급학교 조기 입학 등에 관해 홍보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3. ③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학교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4. ④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기준은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다.
  5. ⑤ 조기 진급자 또는 조기 졸업자의 개별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의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확보한다.
제19조(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1. ①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1학년에서 3학년으로, 2학년에서 4학년으로, 3학년에서 5학년으로, 4학년에도 6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다만, 조기 진급은 1회에 한한다.
  2. ②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2학년 과정 수료 후 조기 졸업할 수 있다.
제20조(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 없이 제17조(대상자 선정 기준)의 기준에 부합되는 학생이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경우 5학년에서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
제21조(선정 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4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단, 신입생의 경우는 5월 이내에 실시한다.

제22조(대상자 선정 기준)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초 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2.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3.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제23조(절차)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1. ①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2. ② 제6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3. ③ 교무회의 사정을 거쳐 학교장이 선정한다.
  4. ④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위원회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이수 인정 평가를 받는다.
  5. ⑤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인정한다.
〔조기 진급·조기 졸업 평가총칙〕
제24조(학습 방법)

학습 방법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조기 이수 해당 학년 교과목 담당 교사들의 지도 아래 대상 학생이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5조(학습 지원)

학교장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이수 대상 학생의 학습을 최대한 지원한다.

제26조(평가 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진급 또는 상급학교 조기 입학에 지장이 없는 기간 중에서 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제27조(이수 대상 교과목)
  1. ① 조기 진급 대상자는 상급 학년, 조기 졸업 대상자와 상급학교 입학 대상자는 6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②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제28조(이수 기준)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제29조(과목 이수 인정)

과목 이수는 위원회에서 정한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이수한 것으로 한다.

제30조(평가 방법)
  1. ①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및 평가 시기는 위원회의 위촉에 의한 소위원회(교과 협의회)에서 결정한다.
  2. ②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지필 평가, 실험 평가, 실기, 면접, 관찰 등 다양한 방법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제31조(환원 조치)
  1. ① 조기 진급자가 진급 학년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환원 조치할 수 있다.
  2. ② 제1항의 환원 조치 대상자는 다음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실시한다.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대상자 선정 및 평가〕
제32조(신청 시기)

제17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해당하여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제33조(대상자 선정 기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①, ②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대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 조기 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1.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2. 2.「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제66조제2항에 따라 중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 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제34조(절차)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1. ①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2. ② 제17조(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3. ③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신청 후 10일 이내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실시한다.
  4. ④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할 때에는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5. ⑤ 상급학교 전형 응시 신청자는 3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6. ⑥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7. ⑦ 상급학교 전형 응시 자격 평가에 통과되었으나 해당 중학교 전형에서 불합격하여 타 중학교 전형을 위해 자격 평가가 필요한 경우, 같은 학기에 실시하는 타 중학교 전형에 기 실시된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제35조(상급학교 전형 응시)

위원회의 평가를 통과한 학생은 희망한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제36조(조기 졸업 인정)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합격을 하면 조기 졸업으로 인정한다.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
제37조(구성)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1. ① 위원회는 위원장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15명(예 12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②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3. ③ 교사는 교무부장(관련 부장), 연구부장(관련 부장), 조기 진급(졸업, 입학) 업무 담당 부장, 평가 해당 과목 교사 등을 포함한다.
제38조(업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기준 결정
  2.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결정
  3. 3.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도구 제작 또는 선정
  4. 4.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5. 5. 기타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
제39조(위원회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 및 재평가)
  1. ①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2. ②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제40조(위원의 제척·기피·회피)
  1. ① 위원회의 위원(이하 “위원”이라 한다.)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된다.
  2. ②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3. ③ 위원이 제1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조기 진급 등 대상자의 업무 처리〕
제41조(업무 처리)

교무부장(관련 부장)은 제반 업무를 총괄하고, 연구부장(관련 부장)은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조기 진급(졸업, 입학) 관련 학년 부장은 조기 진급(졸업, 입학) 희망자 조사부터 학교 생활 기록부 기록 등 행정적인 업무를 총괄하되, 구체적인 업무는 학급 담임 교사, 교과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처리한다

제42조(성적 처리)

조기 이수 대상자의 해당 학년 교과목의 성적 처리는 성적을 적지 않고 ‘이수 인정’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43조(기타)
  1. ① 이 규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2. ② 이 규정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7 장 학생포상 및 학생의 학교생활

제44조 (학생포상)
  1. ① 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2. ② 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45조 (학생의 징계)
  1. ①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교내의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며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준다.
  2. ② 학교장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해 징계를 할 때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효과가 미흡할 때는 특별지도계획을 마련하여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4. ④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사항은 학생생활 규정에 따른다.

제 8 장 학생자치활동 조직 및 운영

제46조 (학생자치활동)
  1. ① 본교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을 통한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교 어린이회를 둔다.
  2. ② 학교장은 전교 어린이회 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교 어린이회 운영규정을 제정 운영한다.

제 9 장 학칙 개정 절차

제47조 (학교규칙개정절차)
  1. ① 학교장은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운영위원의 심의를 거쳐 개정한다.
  2. ②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개정할 때에는 본교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을 따른다.

부 칙

  1. ① (시행일) 이 학칙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2. ② (경과조치) 2010년 3월 1일부터 이 학칙 시행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행위 중 이 학칙과 관련한 행위는 이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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